본문 바로가기
나를 위한 경제 공부

포트폴리오(portfolio)

by fruitfulness11 2024. 2. 22.

포트폴리오란?

 

포트폴리오란투자자가 운용을 목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금융상품(현금이나 예금, 주식이나 채권, 부동산 등)의 내용이나 조합을 말합니다. 덧붙여, 포트폴리오를 짜다란 말은 어떠한 금융상품을 어느 정도의 비율로 가져갈지를 검토하는 것입니다또한, 크리에이터가 실적을 어필하기 위한 작품집이라는 의미도 있습니다.

 

포트폴리오의 중요성

 

금융 업계에서 포트폴리오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그 이유는 위험이 분산되어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금융상품과 일체화되어 있지만, 현금과 예금, 주식과 채권, 부동산의 리스크는 각각 다릅니다특정 금융상품만 가지고 있으면 정세 변화로 인한 폭락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다른 금융상품을 조합하거나 같은 금융상품이라도 종목을 달리하면 정세의 변화에 ​​좌우되지 않고 안정된 수익을 얻기 쉬워집니다.

 

포트폴리오를 설정하는 방법

 

포트폴리오의 종목을 설정하는 것은 투자 초보자라도 반드시 설정해야 하는 것 중 하나입니다

 

적립 예산 및 목표 결정

 

목표가 정해지지 않으면 포트폴리오를 설정할 수 없습니다목표란 "자산운용으로 어느 정도의 수익을 목표로 하는가"를 말합니다. 포트폴리오를 설정하려면 '언제까지 얼마만큼의 수익을 얻고 싶은지정해야 합니다.

목표가 정해지면 첫 투자액」, 「매월 적립액」, 「필요한 운용 수익률을 생각해 봐야 합니다운영 수익률이 높다고 가정하면 전체 투자 금액은 적습니다.

그러나 운용 수익률이 높은 금융상품에는 그 위험이 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어느 정도의 위험이라면 신경이 쓰이지 않겠는가'를 항상 머리에 두고 경우에 따라서 목표를 재검토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분산투자 검토

예산과 목표, 거기에 필요한 운용 수익률이 밝혀지면, 실제로 금융 상품을 선택해 갑니다이 때 반드시 검토해 두고 싶은 것이 분산투자입니다.

원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주요 목적은 위험의 분산과 그로 인한 수익의 안정화예산이나 운용 수익률 등의 조건을 만족하고 있어도, 같은 성질의 금융상품만을 모아서는 의미가 없습니다.

리스크나 수익, 특징 등은 금융상품에 따라 다양하므로 각 금융상품의 성질을 알고 리스크를 분산시킨 투자형태를 목표로 해야 합니다. 분산투자에 성공한 포트폴리오는 정세에 변화에 좌우되지 않는 안정된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포인트

포트폴리오를 만들 때 포인트가 되는 것이 1. 종목의 움직임 2. 로보 어드바이저 3. 재검토입니다

 

움직임이 다른 유명 종목에 분산투자

로보어드바이저 활용

정기적으로 검토

 

움직임이 다른 유명 종목에 분산투자하기

단순히 금융상품을 분산시키는 것에 그치지 않아야 합니다움직임이 다른 종목에 넣어 투자하면 변화에 강한 안정된 포트폴리오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움직임을 갖는 종목을 도입하면 정세에 따라 포트폴리오 전체의 수익이 떨어질 우려도 있습니다움직임이 다른 종목에 투자하면, 정세에 맞추어 각 종목이 자연스럽게 보충하게 되어, 결과적으로 안정된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로보어드바이저를 활용하기

투자 지식에 자신이 없어도 로보 어드바이저를 활용하면 간단히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로보 어드바이저란, 투자의 조언이나 운영을 돕는 컴퓨터 시스템을 말합니다해당 시스템의 질문에 대답하면 그 결과를 가지고 포트폴리오를 제안하는 어드바이스형외에도, 운용까지 맡기는 투자 일임형이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검토하기

한때 이상적이었던 포트폴리오가 갑자기 무너지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포트폴리오는 설정하는 것뿐만 아니라, 정기적인 검토가 중요합니다.

포트폴리오를 검토할 때는 시대의 경향이나 풍조에 의한 정세의 변화는 물론,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나 자산의 상황을 고려해야 합니다  .

예를 들어 어린 나이에 위험이 있는 포트폴리오를 설정하면, 노후가 다가온 연대에는 그대로 해당 포트폴리오를 이행하는 것을 추천할 수 없습니다젊은 연대에는 다소 불이익이 생기더라도 회복을 기다릴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지지만, 노후가 다가온 연대에는 회복을 기다릴 여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나를 위한 경제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접세 / 직접세  (1) 2024.03.07
엥겔지수  (1) 2024.03.05
채권  (0) 2024.03.05
인플레이션 & 디스인플레이션(Inflation and Disinflation)  (1) 2024.02.22
빅맥지수  (0) 2024.02.16